1. 들어가며
우리는 살면서 ‘바보’라는 말을 많이 하기도 하고, 또한 많이 들어보기도 했을 것이다. 바보라는 모티프는 일상대화 뿐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노래들이나 여러 설화, 소설 등에 굉장히 자주 등장한다. 그만큼 ‘바보’는 우리와 친숙한 주제일 것이다. 그리고 바보라는 모티프가
담으면 용서해 준다고 했다. 그러나 그것을 열심히 주워 담는 동안 선비는 떠나고 없었다. 아내는 그 자리에서 기절해서 숨을 거두고, 매미로 변하여 커다란 미루나무 위에 올라가 매암매암 울었다고 한다.
(2). 동물담
고양이가 쥐를 물어다 주인에게 가져오는 까닭
고양이가 쥐를 죽여서 꼭 주인에
Ⅰ. 서론
설화는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체 의식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구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이것은 민족의 역사, 관습, 세계관, 슬기와 교훈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된 것이다. 설화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기록되지
Ⅰ. 훈화자료 사례1(인성교육)
1. 내 딸이 고와야 사위를 고른다
이 말은 자기 자신의 알찬 실력을 갖춤으로서 남이 비로소 그 가치를 인정해 준다는 말입니다
옛날 고려 초기에 경상도 경주에 최유라는 소년이 살고 있었습니다. 얼마나 게으르고 장난이 심하여 동네 사람들이 손가락질을 하였습니
2.4. 봉이김선달 이야기
2.4.1. 정의
조선 후기의 풍자적인 인물인 봉이 김선달에 관한 설화. 인물전설로, 개성 이북의 서도 지방에 널리 분포하여 있던 건달이야기가 현재는 여러 야담집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다.
문헌 정착은 1906년 ≪황성신문≫에 연재된 한문현토소설(漢文懸吐小說)인 〈
담론이 발견되었다. 게다가 노골적인 표현을 서슴없이 하고 있어서 그동안 알려져 온 우리의 모습사이에의 아이러니함을 조명할 필요성을 느꼈다. 또, ‘바보설화’의 범주에 속하는 이야기들을 살펴보면 사위, 남편이 바보인 이야기부터, 며느리가 바보인 이야기, 동네아저씨, 아주머니가 바보인 이
담으며 그들의 욕구 또한 발산시키는 피드백을 이루어지게 하여 결국 ‘대중에의’ 문학을 형성시키는 요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보’ㆍ‘바보문학사’를 바라보는 여러 방법 중에서도 바보라는 주제가 끊임없이 다루어지고 사랑받을 수 있게 했던 원인인,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Ⅰ. 명상 교훈 사례
1. 월남 소년 헹
월남전이 한창일 때, 조그만 월남인 부락의 고아원에 박격포탄이 떨어졌다. 몇 사람이 죽고 몇 명의 어린이가 부상을 당했다. 의사들이 급하게 도착했으며 그들은 부상자들 중 여덟 살 가량의 소녀를 먼저 치료하기로 결정했다. 부상이 심했던 것이다.
당장 수혈
문학이다. 더불어 구비문학은 생활과 구별되지 않고 문학을 한다는 의식 없이 창조된다. 즉 민중의 풍속, 생활, 의식,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해 보겠다.
Ⅰ. 서 론
김유정은 강원도 춘천출신으로 이상과 더불어 한국을 대표로 하는 소설가로서 그 명성은 아직도 전해지고 있어 ‘김유정역’이 들어설 만큼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소설은 사랑받고 있다. 이상과 작품견해를 같이 한 친구로서 동거동락(同居同樂) 할 정도로 매우 가까운 사이었다.